잃어버린 물건이 아니라, 잊혀진 물건을 되찾아 드립니다

로스트 앤 파운드

2023.03.06

로스트 앤 파운드는 유실물 보관소예요. 그런데 도쿄에는 이 이름을 단 매장이 있어요. 2021년에 시작한 홈앤리빙(Home and Living) 편집숍이죠. 구체적으로는, 부엌과 거실부터 욕실과 서재, 그리고 정원까지 집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어요. 유실물을 찾아주는 것도 아니면서 왜 헷갈리게 ‘로스트 앤 파운드’라는 이름을 단 걸까요?


이곳의 ‘로스트’(LOST)는 유실물 보관소와는 달라요. ‘잃어버린’ 보다는 ‘잊어버린’의 뜻에 가깝죠. 로스트 앤 파운드의 소개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문장으로 글을 시작해요.


“로스트 앤 파운드는 중요하지만 잊힌 것들을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떠밀려갔지만 지금도 충분히 좋은 물건들이요.”


그렇다면 그들이 말하는 ‘중요하고 좋은’ 물건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로스트 앤 파운드의 슬로건은 3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를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로스트 앤 파운드 미리보기

 기억에서 잊힌 브랜드와 제품을 조명하는 편집숍

 100년이 넘은 기업이 시대의 변화를 읽는 눈

 잊혀진 존재감을 되찾아주는 스토리텔링

 편집숍에 숨어 있는 안테나숍으로서의 역할

 본캐는 전통의 제조 기업, 부캐는 트렌디한 편집숍




‘일본에서 무언가를 잃어버리는 게 불가능한 이유’


2022년 1월, BBC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영상의 제목이에요. 일본, 특히 도쿄의 효율적인 ‘유실물 보관소(Lost and Found)’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통계에 따르면 분실된 휴대폰은 약 90%, 지갑은 약 70%가 주인에게 돌아간다고 해요. 잃어버린 지갑이 경찰을 통해 주인에게 되돌아가는 게 언론의 기사가 되는 서구권 사람들에게 이 수치는 감탄스러웠어요.


주인 없는 물품을 보면 일본인들은 근처에 있는 파출소(Koban)에 갖다줘요. 시간이 지나도 주인을 찾지 못한 분실물들은 각 동네에 있는 유실물 보관소, ‘로스트 앤 파운드 센터(Lost and Found Center)‘로 모두 옮겨지고요.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것도 유실물을 찾는데 도움이 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교육의 힘이 커요. 일본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잃어버린 것들은 주인에게 되돌아가는 게 당연하다.’는 교육을 받는데요. ‘잃어버린 것’에 대한 공통된 인식이 이러한 문화를 형성한 거죠. 


그런데 도쿄에는 ‘로스트 앤 파운드’ 간판을 단 건물이 또 있어요. 바로 시부야 구에 있는 ‘로스트 앤 파운드(LOST AND FOUND)’ 매장이에요. 실제로 유실물을 찾아주는 곳도 아니고,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도 아니에요. 2021년에 시작한 홈앤리빙(Home and Living) 편집숍이죠. 구체적으로는, 부엌과 거실부터 욕실과 서재, 그리고 정원까지 집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 편집숍은 유실물 보관소라는 뜻의 이름을 내건 걸까요?



기억에서 잊힌 브랜드와 제품을 조명하는 편집숍

이곳의 ‘로스트’(LOST)는 유실물 보관소와는 달라요. ‘잃어버린’ 보다는 ‘잊어버린’의 뜻에 가깝죠. 로스트 앤 파운드의 소개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문장으로 글을 시작해요.


“로스트 앤 파운드는 중요하지만 잊힌 것들을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떠밀려갔지만 지금도 충분히 좋은 물건들이요.”


그렇다면 그들이 말하는 ‘중요하고 좋은’ 물건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로스트 앤 파운드의 슬로건은 3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를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지속성(Long-Lasting)’, ‘책임감(Responsible)’, ‘발견된(Discovered)’. 


‘지속성’은 높은 수준의 실용성과 내구성을 의미해요. ‘책임감’은 사회와 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노력이고요. 이 두 단어가 로스트 앤 파운드가 브랜드 혹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에요. 그리고 이렇게 선별한 중요하고 좋은 물건들이 ‘발견되어’ 잊히지 않게 조명하는 거죠. 


브랜드 소개에서 ‘시간의 흐름’을 언급한 이유도 있어요. 대부분의 영역이 레드오션이 되면서 본질이 흐려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각 브랜드가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저마다의 외침을 하고 있으니,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 브랜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의 시야에서 벗어나기 쉽죠. 그렇게 떠밀려간 브랜드는 곧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히는데(LOST), 로스트 앤 파운드는 이를 정성스레 모아 사람들이 다시 찾을 수 있게(FOUND) 돕고자 해요.



ⓒ시티호퍼스



100년이 넘은 기업이 시대의 변화를 읽는 눈

다음으로 떠오르는 궁금증. ‘그래서 그 좋은 브랜드와 제품을 발굴하는 주체는 누구‘인지 일 텐데요. 로스트 앤 파운드는 사실 일본 대표 도자기 제조 기업 ‘니코(NIKKO)’가 설립했어요. 1908년에 탄생해 올해로 116살이 됐어요. 동명의 브랜드로 프리미엄 테이블웨어를 오랫동안 만들어 왔고요. 유행을 타지 않는 미니멀한 디자인과 은은한 빛이 도는 좋은 품질의 도자기가 특징이에요.


제품 라인은 다양해요. 아무 무늬 없는 순백의 ‘익스퀴지트(EXQUISITE)’부터  테두리에 그라데이션으로 금색 문양을 넣은 ‘미스티 닷(MISTY DOT)’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시그니처 라인을 개발해 왔죠. 이시가와 현에 있는 공장에서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모든 제조공정을 진행하기에 100년 넘게 한결같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파인다이닝을 제공하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도 많이 사용해요.


특히, 특급호텔의 중식 레스토랑용으로 만들어진 ‘할로(HALO)’는 ‘세계 테이블웨어 어워즈(Tableware International Awards)’의 ‘호텔 식기(Hospitality Dinnerware)’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어요. 일본을 대표하는 테이블웨어로서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위치에 있는 거죠.



니코의 할로(HALO) 컬렉션 ⓒ니코


이렇게 도자기 테이블웨어 분야에서 굳건히 뿌리내리고 있는 니코가 제조업을 넘어 유통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뿌리내린 그 땅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도자기 산업 전체가 현재 사양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죠. 그동안 니코는 호텔과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한 B2B 사업의 비중이 컸는데요. 로스트 앤 파운드는 B2C 사업의 확장을 위한 니코의 새로운 도전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니코가 만드는, 그리고 제안하는 제품들이 많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기를 바랍니다.”

- 시티호퍼스와의 인터뷰 중



잊혀진 존재감을 되찾아주는 스토리텔링

로스트 앤 파운드 런칭을 위해서는 사업의 중심축을 B2B에서 B2C로, 테이블웨어 생산에서 라이프스타일 편집으로 옮겨야 했어요. 여기에 필요한 핵심 인물은 좋은 브랜드와 상품을 잘 고를 수 있는 바잉MD(Merchandiser·상품기획자)일 텐데요. 니코가 고심해서 영입한 바잉MD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라운드어바웃(Roundabout)’과 ‘아웃바운드(OUTBOUND)’의 대표인 카주히토 고바야시였어요.


라운드어바웃은 단어의 뜻인 ‘회전교차로’처럼 다양한 이야기를 가진 물건과 사람이 드나드는 편집샵이에요. 자매 브랜드인 아웃바운드는 형태나 용도가 특이한 상품들을 모아두었고요. 라운드어바웃이 1999년에 문을 열었으니, 로스트 앤 파운드는 편집숍 운영에도, 그 안을 공통된 감성의 상품들로 채우는 작업에도 능숙한 경력 20년 이상의 바잉MD와 협업하는 거죠.



ⓒ로스트 앤 파운드


물론, 편집숍들의 포지셔닝은 서로 겹치지 않는 게 좋겠죠. 로스트 앤 파운드는 집 중심의 생활에서 사용할만한 제품들을 다뤄요. 반면에, 라운드어바웃과 아웃바운드는 상품의 카테고리가 명확하지 않은 ‘제너럴(General)’ 스토어에 가까워요. 놋쇠 식기나 유리 와인잔처럼 식기류도 있지만, 패션·잡화류가 더 많죠. 매장과 온라인 숍의 분위기도 로스트 앤 파운드가 더 밝고요.



라운드어바웃의 매장 내부 ⓒ라운드어바웃


무엇보다도 로스트 앤 파운드는 앞서 언급한 ‘오래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고(Long-Lasting)’, ‘사회와 환경을 해치지 않는(Responsible)’ 브랜드와 상품을 고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요. 그리고 그 과정도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공유하죠. 로스트 앤 파운드의 홈페이지에는 ‘저널(JOURNAL)’ 페이지가 있는데요. 로스트 앤 파운드의 이야기부터 입점 브랜드의 철학, 신상품 소개 등을 담은 포스팅이 꾸준히 업로드돼요. 이중에서 ‘바이어의 선택(BUYERS_SELECTION)’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어요. 카주히토 고바야시가 바잉한 상품들을 직접 소개하는 인터뷰 콘텐츠이거든요.


“이 주전자의 특이한 형태는 온도 유지와 저장의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것이다. 나는 ‘그래야만 하는’ 형태를 가진 상품들을 고르려고 한다. (중략) 사실 이 제품은 가정용으로 출시되었는데 캠핑용으로 더 많이 사용된다. 세상엔 사용 목적을 바꾸면 더 빛나는 제품들도 많다.”


그가 벨몬트(Belmont)의 파이어 스퀘어 주전자(Fire Square Kettle)를 소개한 글이에요. 상품의 외형과 용도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게 어떻게 다르고 왜 좋은지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덧붙여요. 그렇게 로스트 앤 파운드의 저널은 온라인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컬렉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죠.



ⓒ로스트 앤 파운드



편집숍에 숨어 있는 안테나숍으로서의 역할

로스트 앤 파운드 매장은 ‘오쿠시부야(奥渋谷)’에 있어요. 시부야 구 ‘안쪽(奥)’에 있는 상대적으로 덜 붐비는 지역을 통칭하는 말이에요. 감도 높은 식당과 카페가 늘어나고 있는, 현재 도쿄에서 떠오르고 있는 지역이죠.


매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어요. 한쪽은 용도도, 국적도 다양한 물건들로 가득해요. 스페인에서 온 립밤과 비누, 영국에서 온 물뿌리개, 세르비아에서 온 에나멜 주전자 등 수많은 물건이 벽을 따라 선반에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어요. 그리고 공간의 가운데에는 로스트 앤 파운드의 에코백과 티셔츠 등 PB상품, 그리고 수건과 커틀러리처럼 뉘여서 보관해야 하는 물건들을 전시했어요.



ⓒ시티호퍼스



ⓒ로스트 앤 파운드



ⓒ시티호퍼스


다른 쪽은 테이블웨어로 가득해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물론 니코예요. 그런데 이곳의 니코는 로고가 달라요. 바로 최근에 출시된 ‘리마스터(REMASTERED)’ 라인이기 때문인데요. 최고의 품질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오랫동안 인기 있던 아이템들을 일상용 컬렉션으로 재출시한 거예요. 크기와 형태는 다양하지만 모두 약간의 광이 흐르는 순백색이에요. ‘아무리 세상이 빨리 발전하고 사용자들이 나이가 들어도, 우리는 변함없이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들을 만들겠다’는 브랜드의 다짐이 투영된 디자인이죠.



ⓒ시티호퍼스



ⓒ시티호퍼스


리마스터 라인은 일반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기에 오프라인 판매도 중요해요. 관계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로스트 앤 파운드는 편집숍인 동시에 니코의 ‘안테나숍’이기도 해요. 신상품을 판매하면서 고객과 트렌드의 동향도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니코 리마스터 라인은 무늬 없이 깔끔한 흰색 아이템이 대부분이기에 단독으로 진열하면 심심해 보일 수 있어요. 그런데 로스트 앤 파운드는 여러 브랜드가 입점한 편집샵이기 때문에 공간이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아요.



ⓒ니코 리마스터


니코 리마스터 라인이 클래식의 정수라면, 다른 테이블웨어 상품들은 기발함과 트렌디함을 담고 있어요. 예를 들어, 니코의 ‘싱글 유즈 플래닛 컵(#Single use Planet cup)’은 일회용 컵을 닮은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아요.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는 메시지를 담았어요. 또한, 도쿄에 거점을 둔 디자인 스튜디오인 ‘타크람(Takram)’은 식기를 화분으로 사용하는 ‘테이블 플랜터(Table Planter)’ 프로젝트를 선보여요. 우묵한 도자기 그릇에 심겨져 있는 파릇파릇한 식물들을 볼 수 있어요.



싱글 유즈 플래닛 컵 ⓒ시티호퍼스



테이블 플랜터 ⓒ시티호퍼스



본캐는 전통의 제조 기업, 부캐는 트렌디한 편집숍

니코는 100년 넘게 도자기 테이블웨어 제조업이라는 외길을 걸어왔어요. 그리고는 앞으로의 100년을 위해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죠. 하나는 ‘본캐’를 업그레이드하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부캐’를 만드는 것인데요. 목표는 공통으로 B2C 로의 확장이에요. 우선, 니코의 핵심 상품들을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재출시했어요. 새로운 컬렉션으로 분류해 홈페이지도, 소셜 미디어도, 오프라인 유통도 기존과 다르게 운영해요. 기업의 핵심 기술, 본캐를 새로운 타겟에 맞게 업그레이드 한 거죠.


다른 한편으로는 제조업이 아닌 편집숍을 런칭해 보다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를 끌어들이고자 해요. 확고한 기준으로 좋은 브랜드와 상품을 발굴하고, 이 과정을 고객에게 자체 콘텐츠를 통해 스토리텔링해요. 또한, 니코의 핵심 아이템도 비중있게 진열하여 로스트 앤 파운드에 편집숍이자 브랜드의 쇼룸 역할도 부여했어요. 이것이 억지스럽지 않은 이유는 로스트 앤 파운드의 상품 선택 기준에서 니코가 벗어나지 않는다는 자신감 때문이에요. 116살 기업의 부캐는 그렇게 2년 넘게 씨앗을 싹 틔웠어요. 과연 로스트 앤 파운드가 니코의 새로운 100년 브랜드가 될 수 있을지, 함께 지켜보아요.




Reference

 Why it's almost impossible to lose things in Japan, BBC

 Why Japan is so successful at returning lost property, BBC

 로스트 앤 파운드 홈페이지

 로스트 앤 파운드 인스타그램

 니코 리마스터 라인 홈페이지

 Halo from Nikko wins Hospitality Dinnerware award, Tableware International

나머지 스토리가 궁금하신가요?

시티호퍼스 멤버십을 시작하고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