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조림이 진화하고 있어요. 미리 비축해 뒀다가 시간적, 물리적으로 여건이 되지 않을 때 꺼내 먹던 비상 식량에서 일상식으로 자리잡고 있거든요. 일년 간 매일 다른 메뉴로 골라 먹어도 될 정도로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직접 요리한 것에 버금가죠. 통조림 편집숍도 등장할 정도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뤘어요.
하지만 이게 통조림 진화의 끝은 아니에요. 통조림 브랜드 ‘칸나츄르(CANNATUREL)’는 통조림 하나로 일식 혁명을 꿈꾸고 있거든요. 그래봤자 작은 통조림이 뭘 할 수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칸나츄르 안에는 음식만 들어있지 않아요. 일본 지방에서만 맛볼 수 있는 식재료, 유명 레스토랑의 히트 메뉴들이 들어있죠.
이걸로도 성이 차지 않았는지, 칸나츄르를 만든 기업은 아예 ‘통조림계의 플랫폼’까지 만들었어요. 이 플랫폼에서라면 누구나 실패의 부담없이 통조림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식품업계의 지형을 바꿔나가는 작은 통조림의 가능성이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그 뚜껑을 열어볼게요.
칸나츄르 미리보기
• #1. 간편함이 아니라 식문화를 판다
• #2. 재료가 아니라 요리를 판다
• #3. 제품만이 아니라 노하우도 판다
• 일식 혁명에 도전한 엔지니어와 마케터
일본에서 통조림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어요. 재해 등의 비상 상황을 대비해서 미리 비축해두거나, 바쁠 때를 고려해서 보관해 놓는 것은 모두 옛말이거든요. 요즘은 통조림의 종류는 물론이고 품질까지 좋아져서 통조림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해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비상 식량이 일상 식량으로 변해가는 중이죠.
그래봤자 통조림 종류가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요? 통조림 편집숍 ‘칸다후루’에 가보면 종류가 얼마나 다양한지 직접 확인할 수 있어요. 일본 전국에서 만들어진 통조림 개수가 무려 350개에 달하니까요. 일년 동안 매일 다른 통조림 반찬으로 밥을 먹어도 충분할 정도죠. 현재는 신바시에 매장이 있는데요. 첫 매장은 2020년 9월,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시기에 도쿄 아키하바라에 있는 ‘일본 백화점’ 쇼쿠 힌칸점에 오픈했어요. 매장을 열자마자 월 100만엔(약 1,000만 원)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인기였죠.
일본 백화점은 일본 각지의 유명 제품들을 모아서 파는 편집숍으로, 칸다후루 매장을 열기 전에도 통조림을 팔고 있었어요. 하지만 칸다후루라는 통조림 전용 매장을 만들었더니 월 30만엔(약 300만원) 수준이었던 통조림 매출이 3배가 늘어난 거죠. 6개월 후인 2021년 3월에는 매출이 5배 이상 증가해서 월 150만엔(약 1,500만원)을 달성했고요. 이처럼 통조림이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끄떡없는 인기를 보여준 이유는 무엇일까요?
칸다후루의 매장을 기획한 일본 백화점 창업자 스즈키 마사하루는 통조림도 진화했다고 밝혔어요. 시간이 부족할 때 선택하는 보존 식품에서, 기호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식사 메뉴가 된 거죠. 게다가 식재료를 사두고 미처 먹지 못해 버리게 되는 불상사도 거의 없어서 1인 가구 소비자인 싱글슈머에게도 딱 맞았고요. 무엇보다 결정적인 인기 비결은 통조림을 통해 현지에서만 먹을 수 있는 향토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칸다후루에서 제품을 진열하고 홍보할 때 통조림을 만든 생산자의 이야기를 함께 설명했더니 제품의 가치가 올라갔죠.
그렇다면 통조림 진화는 이쯤에서 멈출까요? 오사카에는 그 다음 단계를 보여주는 통조림 브랜드 ‘칸나츄르(Cannaturel)’가 있어요. 캔(Can)과 내츄럴(Natural)을 합친 이름의 칸나츄르는 엔지니어 출신의 사업가가 일본 지방 곳곳에 있는 생산자와 함께 만든 통조림이에요. 그런데 이 통조림 한 캔에는 음식만 들어있는 게 아니에요. 저물어가는 일본의 지방 도시와 식문화를 다시 한번 되살릴 ‘음식 혁명의 불씨’가 들어있죠. 통조림 캔 하나로 시작된 음식 혁명을 이해해기 위해서, 지금부터 그 뚜껑을 열어볼게요.
#1. 간편함이 아니라 식문화를 판다
통조림 브랜드 칸나츄르의 목표는 맛있는 통조림으로 사랑받는 게 아니에요. 그건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칸나츄르는 더 먼 곳을 보고 있죠. 바로 ‘일식 혁명’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재해의 순간마다 활약해 왔던 통조림에 대한 혁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이는 칸나츄르의 탄생과 관련이 있어요. 칸나츄르는 일본의 식품업계가 맞닥뜨리고 있는 위기 속에서 시작된 브랜드거든요.
풍요로워 보이던 일본의 식탁은 어느 순간 단출해지기 시작했어요. 저출산에다 고령화가 진행되며 지방에서 식품업을 하고 있는 소규모 사업자들은 급감했고, 저렴한 가격으로 팔고 있는 음식들은 다들 비슷해 보였죠. 풍부한 식문화가 지방에서 사그라들기 시작했으니, 이대로라면 미래 세대에게 풍성한 식탁을 유산으로 물려주는 게 요원한 일이 될 수밖에 없었어요.
ⓒCANNATU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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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에서 15년 넘게 일한 시스템 엔지니어 이노우에 카즈마는 인생을 걸고 이 위기를 해결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평소에도 지방의 먹거리에 관심이 많았지만, 항상 식탁 위의 식사로 사랑을 전해주던 어머니 덕에 ‘풍성한 식탁이 풍성한 인간을 만든다’라는 지론을 가지고 있었거든요. 비록 식품업계에 대해 아는 것은 하나도 없었지만, ‘문제를 알면 해결할 수 있다’며 엔지니어다운 접근을 하게 돼요.
문제 해결의 핵심은 전국 각지의 생산자들에게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주는 것이었어요. 일본 국내에서는 생산자도, 수요도 줄어드는 반면 일식에 관한 세계적인 관심은 나날이 상승 중이었거든요. 2019년에 전 세계의 일식 레스토랑이 16만 곳을 넘어설 정도였죠. 결국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을 하기 어려웠는데, 상온에서 장시간 유통이 가능한 수단으로는 ‘통조림’이 유일했어요.
그렇다면 엔지니어는 어떤 방식으로 통조림을 만들었을까요? 이노우에 카즈마는 평범한 통조림 제조사가 되는 것은 원치 않았어요. 그보다는 누구나 쉽고 부담없이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가공 식품 공동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었죠. 음식을 상품화하고 싶어하는 생산자가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만들어 준다면, 전국 각지의 식문화도 되살아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에요. 취지부터 다른 칸나츄르는 공장에서 대량 생산한 통조림과는 차이가 있어요.
첫째는 재료예요. 칸나츄르의 캔 속에는 상처가 나거나 모양이 좋지 않은 규격 외 상품이 들어가요. 맛이 똑같은데도 폐기 처분되고 있던 야채, 해산물 등을 농가나 어업 생산자로부터 사들인 후, 원재료의 맛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제조 공정을 찾아냈어요. 게다가 보존료나 화학 조미료 등의 첨가물은 일절 사용하지 않고, 일본산 식재료만 고집했고요. 겉모습을 포기한 대신 맛과 영양을 끌어올린 칸나츄르는 이름처럼 ‘산지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맛’을 담아냈죠.
둘째는 제조 방법이에요. 칸나츄르의 통조림은 최소 제작 수량이 100캔부터예요. 그뿐 아니라 일일이 수작업으로 음식을 통조림 안에 넣죠. 이건 재료를 상품화해서 판매해보고 싶던 생산자들에게 혁명과도 같은 일이었어요. 보통 공장의 최소 제작 수량은 1만 개, 아무리 협상한다해도 1천 개 이상이라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도전할 엄두도 나지 않았거든요. 한 번에 그 정도 양을 제작할 수 있을 만큼의 원재료도 없었지만, 설령 만든다 해도 팔리지 않은 상품이 전부 재고가 되는 구조였어요. 그런데 100개부터 제작이 가능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니, 기회가 열린 거예요.
하지만 칸나츄르도 인건비나 제작비 등을 고려해야 할텐데, 어떻게 소량 생산이 가능했을까요? 수익성을 포기하기라도 했을까요? 이노우에 카즈마는 일본 각지에 칸나츄르를 만들기 위한 소규모 공장을 세웠어요. 그런데 이 공장은 좀 특이해요. 인구가 1,600명 밖에 되지 않는 시골의 폐교를 리모델링하거나, 멈춰선 공장을 재사용했거든요. 그리고 이곳에서는 지역 주민이나 장애인을 고용했어요. 공장마다 형태는 다 달랐지만 지역 내 고용을 창출한다는 공통점이 있었죠. 이들은 공장에서 수작업으로 통조림을 만들었어요. 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지역에 활기가 돌자 국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는 경우도 생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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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국의 생산자들과 함께 상품화한 통조림 종류는 200개가 넘어요. 그 사이, 버려질 운명에 처해 있었던 폐기 식재료는 3분의 1이나 줄어들었고, 맛을 끌어올리는 연구를 거듭하면서 칸나츄르의 연간 판매량은 2만 개를 돌파했어요. 2022년부터는 해외로도 진출했고요. 시간이 부족하거나 여건이 마땅치 않을 때 먹는 간편식이었던 통조림이 일본 식문화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기 시작한 거예요. 그래서 칸나추르의 통조림 그냥 먹기만 하는 통조림이 아니에요. 생산자와 식문화를 보호하는 통조림이자 누구 하나 뒤처지지 않게 도와주는 통조림이죠.
#2. 재료가 아니라 요리를 판다
그런데 칸나츄르의 구성 성분은 우수한 식재료와 착한 취지가 끝이 아니에요. 무엇보다 칸나츄르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통조림 안에 들어가는 ‘요리사의 레시피’죠.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기존의 통조림과는 달리 원재료 생산자가 셰프나 요리 연구가와 함께 개발한 요리를 담았거든요. 그래서 칸나츄르에서 제작되는 통조림도 ‘딜리셔스 통조림’이라 불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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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통조림 안에 원재료가 아니라 요리를 담는 건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비효율적이지 않을까요? 레시피에 따라 완성된 요리를 통조림 안에 담으려면 공정 단계도 더 복잡해질 뿐더러 시간도 오래 걸려요. 게다가 밀봉 후 120도의 고온, 고압 살균 과정을 거친 후에도 같은 맛을 유지할 수 있으려면 조리의 난이도도 올라가고요. 그럼에도 꼭 요리를 담으려는 이유가 있었어요. 전 세계에 자랑할만한 일본의 콘텐츠가 일본 각지의 자연 환경을 담은 요리라고 생각했거든요. 엄선한 식재료는 물론, 셰프와 요리 연구가의 아이디어를 전파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은 통조림이었어요. 그래서 언젠가 캔 하나로 일본 전역의 레스토랑의 맛을 전 세계에서 맛볼 수 있는 날을 준비한 거죠.
그 결과 지금까지 개발된 칸나츄르의 통조림 시리즈 중에는 교토의 노포 요리사와 함께 개발한 제품, 오사카 유명 호텔의 맛을 재현한 제품 등 약 70종 이상의 요리들이 들어있어요. 물론 이 제품들은 작업 공정에 긴 시간과 수고가 들어가는 만큼 대량 생산은 불가능하지만, 실제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맛을 담을 수 있어요.
물론 이렇게 만든 고퀄리티의 통조림을 많이 팔아야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시선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칸나츄르의 목표는 단순히 많이 파는 것만은 아니에요. 지금 일본 음식은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대량 폐기 모델에 최적화되어 더욱 저렴해지고 엇비슷해졌어요. 동시에 그 땅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가치도 무너지고 있죠. 누군가는 새로운 방식으로 일본 음식의 가치를 지켜야 했어요. 단단한 통조림 캔 안에 넣어서 보호한 칸나츄르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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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나츄르는 소량 생산 모델을 택하는 대신 셰프, 요리 연구가들과 함께 만든 통조림 요리로 외식 산업의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통조림 하나로 일본 각지의 맛과 이야기를 세계에 알리고, 식품 폐기 과제를 해결하고, 음식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죠. 특히 칸나츄르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구세주로 등판했어요. 손님이 끊겨버린 교토의 레스토랑과 함께 통조림을 개발해서 소비자를 찾아나서는 한편, 와인바에서는 뚝딱 내놓을 수 있는 레디 메이드 안주로 가게와 손님 모두를 기쁘게 했죠. 보기 좋고 먹기 좋을 뿐만 아니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서 손님의 수를 예측할 수 없던 가게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줬어요.
하지만 완벽해보이는 칸나츄르에도 단 한 가지 단점은 있었어요. 밀폐 가열 조리를 거쳐야 하는 공정 특성상, 이파리 류는 담기가 어려웠거든요. 담을 수 있는 야채는 토마토, 양파, 가지, 파프리카 등이 전부였죠. 그래서 칸나츄르는 아예 관점을 바꿨어요. 다양한 야채를 담는 대신 야채를 더 맛있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소스 및 오일류에 집중한 거예요. 그래서 칸나츄르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 소스나 오일로 야채를 더 쉽고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됐어요. 단점에 갇히기보다 장점을 살리기로 결정하자 통조림의 쓰임새가 더 늘어났죠.
그뿐 아니라 칸나츄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통조림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어요. 물론 있는 그대로 먹어도 충분하지만, 자유롭게 맛을 변주할 수 있게 ‘칸나츄르 활용법’을 알려주는 거예요. 재미있는 점은 통조림 속 식재료는 ‘메이드 인 재팬’인데 콘텐츠 속 레시피는 북유럽, 베트남, 중국, 독일 등 해외 음식이라는 거예요. 이것만 봐도 세계 진출을 꿈꾸는 칸나츄르의 야심을 엿볼 수 있어요. 앞으로도 다양한 종류의 그로서리 상품을 개발해서 ‘오직 통조림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세계 정복’을 준비하는 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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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만이 아니라 노하우도 판다
칸나츄르를 만든 이노우에 카즈마는 칸나츄르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줄 강력한 사업 파트너를 만나게 돼요. 대만에 일본의 식재료를 수출해온 H&W의 대표 아츠야 하시즈메였죠. 마케팅 전문가 출신인 그는 엔지니어 출신인 이노우에 카즈마와 닮은 점이 많았어요. 통조림이 가진 가능성에 대한 믿음 하나로 식품업계에 뛰어들었으니까요. 두 사람은 역할을 분담해서, 칸나츄르의 기획과 판매는 아츠야 하시즈메가 대표로 있는 H&W가 전담하기로 했어요. 이때부터 칸나츄르는 본격적으로 지금껏 쌓아온 노하우를 판매하게 되죠.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시사쿠루’예요. 시사쿠루는 상온 가공 식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이전까지는 칸나츄르를 판매하는 B2C 사업으로 소비자를 만나왔다면, 이제는 식품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누구나 쉽게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B2B 전용 플랫폼을 만든 거죠. 시사쿠루는 음식을 브랜드화하고 싶어하는 초보 소상공인이 겪을 수 있는 장애물을 제거시켜줘요.
지금까지 소상공인들이 브랜드를 만들 때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시제품 제작과 마케팅이었어요. 일단 시제품을 만들어야 수정 사항 찾거나 제품의 상품성을 점검할 수 있는데, 최소 제작 수량이 적은 공장을 찾기가 어려우니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없었죠. 다품종 소량 생산에 특화된 칸나츄르의 제조 공장과 노하우는 첫 발을 딛게 도와줬어요. 게다가 상품 개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쌓아온 직원들이 목적에 맞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줬고요.
그뿐 아니에요. 일단 작게 시작한 브랜드를 크게 키울 수 있는 노하우까지 오고 갔어요. 패키지 디자인과 홍보 마케팅, 브랜딩은 물론이고 판매 경로까지 함께 모색했죠. 2022년 4월에 시사쿠루 서비스가 출범한 이후 일본 국내외의 레스토랑은 물론 료칸, 고급 호텔까지 120건이 넘는 문의가 들어왔어요. 의지와 실력은 충분하지만 상품화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중소 상인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죠.
시사쿠르가 중소 식품 메이커의 상품 개발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라면, 상품을 세상에 내보내기 위한 과정을 도와주는 서비스도 있어요. 아무리 맛과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여전히 과제는 남아있어요. 상품의 매력을 드러내는 사진 촬영, 구매를 순조롭게 하는 웹사이트 제작, 경쟁 제품 사이에서도 눈에 띄게 하는 패키지 디자인 등이죠. 문제는 하나 하나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영역이라는 점이에요.
그래서 오사카 우메다에는 다양한 장애물을 뛰어넘는 것을 도와주는 오프라인 거점 ‘칸나츄르 베이스(CANNATUREL BASE.Umeda)’가 있어요. 이곳에서는 5가지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가장 기본적인 주방 렌탈 서비스는 물론이고, 마케팅 경험을 살려 제품 촬영도 도와주죠. 이외에도 상품 마케팅, 제품 디자인, 홈페이지 구축까지 지원하는 전천후 서비스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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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칸나츄르는 제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브랜드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전부 다 판매하고 있어요. ‘공동 개발을 통한 가치 창조’를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거예요. 덕분에 칸나츄르의 손길이 닿은 소규모 식품업체들은 시행착오를 줄여가며 사업에 시동을 걸 수 있었어요. 칸나츄르의 사업이 그 자체로 식품 산업을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셈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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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 혁명에 도전한 엔지니어와 마케터
칸나츄르 덕분에 일본 전역의 다양한 맛과 식문화가 차곡차곡 캔 속으로 들어가고 있어요. 이제 남은 일은 보존 기한인 3년 안에 어딘가로 도착해서 그 매력을 뽐내는 것뿐이죠. 이건 그동안 지방의 농가나 음식점, 호텔 등에서 꿈도 꾸지 못할 일이었어요. 상품화를 시키고 싶어도 노하우나 경험이 없다보니 무작정 공장에 의뢰한 뒤 대량 생산하게 되는 전철을 밟아왔으니까요. 이들이 리스크에 취약한 것은 당연했죠.
그 중에서도 가장 부족했던 것은 바로 ‘마케팅’이었어요. 맛있는 소재나 맛있는 요리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이를 상품화해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법은 몰랐죠. 그들에게 칸나츄르는 상품 개발과 브랜딩은 물론 판매 경로까지 단번에 해결해주는 구원투수였어요. 칸나츄르는 규격 외 제품에서도 최대의 매력을 끌어내고 부가 가치를 더해 고급 통조림으로 변신시키는 능력이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칸나츄르를 처음 개발했던 이노우에 카즈마도,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아츠야 하시즈메도 원래부터 식품업을 잘 아는 사람들은 아니었어요. 각각 IT업계와 마케팅 업계에서 일하며 식품업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았죠. 단지 미래 세대에도 일본의 식문화를 전해주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가공 식품 공동 개발 플랫폼’을 만든 거예요.
이 두 사람이 만든 ‘통조림계의 플랫폼’에서는 원재료를 공급하는 생산자, 소량을 생산하는 식품 공장, 레시피를 제공하는 요리 연구가, 식품 패키지에 강점이 있는 디자이너들이 함께 선수로 뛰고 있어요. 이들은 서로 한정된 수요를 가로채기 위해 경쟁하지 않아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하죠. 업계 바깥에 있던 사람들이 기존의 레거시 산업에 변화를 일으킨 거예요. 참고로 현재 칸나츄르는 창업자였던 이노우에 카즈마 대신 아츠야 하시즈메가 전담하고 있는데요. 두 대표는 각자 인터뷰에서 사업가들에게 똑같은 조언을 해줬어요.
“일의 본래 목적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할 수 없는 이유를 나열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가?’를 떠올릴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봐요. 안하고 후회하는 게 아니라, 해보고 얻는 것.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거예요.”
- 이노우에 카즈마 칸브라이트 대표, 공식 홈페이지 중
“생각하고 달리는 것이 아니라 달리면서 생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공식품 상품 개발을 하고 싶다면 먼저 직접 레시피를 개발하고 실제로 만들어 먹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막상 하다보면 꼭 과제에 부딪히거나 막히게 돼요. 그런 부분들을 해결하면서 비로소 출발선에 설 수 있는 거죠.”
- 아츠야 하시즈메 H&W 대표, Triven 인터뷰 중
뜻이 있는 곳에 길을 만들어온 칸나츄르 속에는 궁극의 보존성으로 밀폐한 음식만 들어있는 게 아니에요. 사회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는 물론, 미래의 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힌트까지 담겨 있죠. 밀폐된 통조림 안에 담아 놓은 일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칸나츄르의 뚜껑을 살짝 열어보세요. 일본 전역의 맛을 통조림 캔 하나로 전 세계에서 맛볼 수 있는 미래가 눈앞에 펼쳐질테니까요.
ⓒCANNATU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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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