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의 변신은 무죄, ‘상냥함’을 품어 안을 수만 있다면

도쿄의 거리 3곳

2023.03.14

도쿄의 상권 지형도가 바뀌고 있어요. 백화점 등 고급 쇼핑몰이 즐비해 ‘어른의 거리’라 불렸던 긴자에 젊은 세대가 유입되고 있어요. 객단가가 낮은 브랜드들이 들어서면서 도도했던 분위기가 좀 더 상냥해졌거든요. 그렇다고 상권이 망가진 건 아니에요. ‘캐주얼화’ 되면서 역할이 바뀌고 있죠.


다음은 ‘젊음의 거리’로 불렸던 하라주쿠가 그 타이틀을 시모키타자와에게 내주고 있어요. 서브 컬쳐의 성지였던 이곳이 재개발됐거든요. 재개발로 서브 컬쳐가 파괴된 거 아니냐고요? 오히려 재개발하면서 새로운 컬쳐가 피어나고 있어요. ‘상냥한 개발’ 덕분이에요.


마지막으로 시부야. 시부야 스크램블로 유명한 이 복잡한 동네도 재개발이 진행 중이에요. 더 복잡해지는 거 아니냐고요? 맞아요. 하지만 걷기 좋은 동네가 될 수 있도록 보행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빌딩숲에 상냥함을 더했어요. 지금부터 점점 더 상냥해지는 도쿄의 거리를 함께 둘러볼까요?


오늘의 스토리는 ‘야마테센의 뉴스 배달부’와 함께 하는 콘텐츠에요. 도쿄의 새로운 뉴스를 배달해 주는 야마테센의 뉴스 배달부와 함께 도쿄의 거리로 떠나보아요.


도쿄의 거리 3곳 미리보기

 긴자가 출렁이자, MZ가 술렁인다

 '리퀴드 소비' 시대에 긴자의 '캐쥬얼화'

 '내일의 MZ'는 시모키타자와에 가요

 상냥한 개발과 관계를 품은 '낮은 지붕'의 상점가

 시부야를 editing, '시부야다움'을 설계하다

 걷기 시작하는 시부야, 마을의 '회유성'을 짓다




긴자가 출렁이자, MZ가 술렁인다

긴자에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긴자는 도쿄에서 가장 비싼 상권인데요. 긴자 1쵸메(번가) 교차로를 중심으로는 해외 하이 브랜드, 고급 클럽, 고급 바, 고급 시계 전문점, 그리고 백화점 등 그야말로 '고급'이 집중되어 있어요. 그런데 2022년 초 바로 이 곳에 위치한 ‘마로니에 게이트 긴자’ 빌딩에 100엔숍의 대명사 '다이소'가 대규모 매장을 열었어요. 약 5백평 규모의 매장에서, 약 2만 7천 종의 상품을 판매해요.




고급진 이미지의 긴자와 어울리지 않지만 근래 긴자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다소 본격화 하려는 분위기예요. '다이소 산업'은 '다이소'뿐 아니라 2030 여성에 포커싱한 자사의 또 다른 브랜드 'Standard Products'와 1백엔이 아닌 3백엔, 동전 세 개로 쇼핑이 가능한 'THREEPPY'의 매장 역시 함께 열었어요.


그에 더해 브랜드 이름부터 긴자와는 거리가 있을 거 같은 어패럴 기업 '워크맨'의 계열 브랜드 '워크맨 우먼' 역시 2022년 4월에 긴자 5쵸메의 상업 시설 'EXITMELSA'에 입점했어요. 이런 매장들 덕분에 긴자의 쇼핑 평균 매출 단가가 부쩍 내려갈 것 같은데요. 그렇게 금싸라기 땅이라 불리는 긴자는 이제 무인양품과 유니클로, 그리고 다이소를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게 변해가고 있어요.


예전 같으면 왼편엔 미츠코시 백화점, 돌아보면 마츠야 긴자 등 고급스러움에 정신이 없었는데, 이제는 좀 사람 사는 느낌이 풍긴달까요. 그런데 이건, 사실 ‘긴자의 캐주얼화’라는 이미 진행중인 새로운 포지셔닝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해요. 경제 호황이 지나고 고급 브랜드 못지 않게 패스트 패션 산업이 흥하며, 더불어 스타트업 비즈니스가 확장하면서 긴자는 경제 버블의 성지가 아니라, 새로움을 발신하는, 대부분의 1호점을 배출하는, 그런 세계와 나란히하는 거리로 모습을 달리하고 있었거든요.



'리퀴드 소비' 시대에 긴자의 '캐쥬얼화'

'다이소 산업'의 스즈키 타쿠 회장의 말도 긴자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무게를 실어줘요. 그는 '이번 긴자 매장은 세계의 인프라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 이야기했어요.


“‘생활 인프라'라는 인식이 국내에서는 정착되었지만, 세계로 눈을 돌리면 아직 약하고, 영업을 하기가 힘든 나라도 있어요. 이번 긴자 진출을 계기로, 세계의 생활 인프라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다이소 산업 CEO 스즈키 타쿠



백엔 숍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는 그래프.(左) 이는 코로나 이후 가정용 소모품과 잡화의 수요가 늘어남에 의한 결과이기도 해요.(右)


1백엔 숍의 세계 인프라 선언이라니,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현재 '다이소 산업'의 상황을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돼요. 다이소 산업이 자사 3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나라는 전 세계 25개국이에요. 매장 수를 따지면 6338곳에 달하고요. 그에 더해 코로나 기간을 지나며 1백엔 숍 시장의 성장은 주목할 만해요. '집안 수요'가 늘어나며 인테리어, 간단한 주방 용품이 전에 없이 잘 팔리며 21년도 다이소를 비롯 1백엔숍 주요 5사의 연간 매출은 9천억엔(약 9조원)을 육박하며 전년 대비 40%나 상승했어요.



ABC 마트는 긴자랑 참 어울리지 않게 느껴지지만, 2018년 ABC 마트는 새로운 컨셉의 1호점으로 '긴자 그랜드 스테이지' 점포를 리뉴얼 오픈했어요.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코로나가 1백엔숍의 잠재 시장을 끌어내고 있어요. 그에 더해 이러한 브랜드들이 3백엔숍인 '3coins'나 'THREEPPY' 등을 브랜드를 런칭해 1백엔숍의 '가성비'적 요소를 활용한, 조금 고가이지만 실용성이 뛰어난 제품을 3백엔, 또는 5백엔에 판매하는 전략도 병행하며 '1백엔 언저리 시장' 개척에도 나서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오면, 그런 1백엔 시장이 무려 긴자를 들썩이게 하고 있어요.


한 유통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연이은 고급 브랜드 매장의 폐점, 인바운드 격감으로 손님의 급감 등으로 낮아진 지가의 반영이 지금의 긴자를 만든다'라는 해석도 내놓았어요.


“긴자는 어떤 의미에서 코로나의 타격을 가장 심각하게 받은 거리라 할 수 있어요. 긴자를 고급 백화점이나 브랜드, 음식점은 인바운드 수요의 격감으로 손님을 잃었죠. 바로 그 지점에 긴자란 프리미엄을 노리고 자금에 여유가 있는 기업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진출하고 있는 건, 자연스런 흐름이라 생각됩니다.”



유니클로와 다이소 체인 3개 브랜드와 ABC 마트. 이런 긴자 상상이나 했나요. 어쩌면 더이상 예전의 긴자가 아닐지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긴자가 이름값을 하지 못한다, 더이상 오늘의 긴자는 예전의 긴자가 아니라는, 의미도 품고 있는 셈이에요. '메트로 애드 에이전시'가 2021년 8월 실행한 '도쿄의 거리 이미지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긴자를 이미지화하는 단어로 제시된 건 '고급스럽다', '오샤레(세련된)', '어른의 거리'였는데요. 이는 세대에 따라 차이가 드러났어요.


'고급스럽다'란 단어에 대해 60대 이상은 무려 90.4%가 그렇다고 답했지만, 20~30대에선 그 수치가 81.9%로 내려가거든요. '어른의 거리'란 워딩 역시 각각 92.7%와 69.7%로 온도차가 있어요. 요약해보면 세대가 내려갈 수록 긴자에 대한 문턱은 낮아지고, 점점 더 보다 친근한 거리라 느끼는 경향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런 거 가장 먼저 포착하는 거, 브랜드 기업이겠죠. 최근에 긴자에 매장을 낸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어패럴 브랜드 '워크맨'의 츠치야 테츠오 전무는 이렇게 말했어요.



긴자에 대한 이미지. 고급스럽다-세련되다-어른 느낌-도시적인-상업 시설·음식점이 충실. 하지만 연령대로 보면 고급스럽다·어른 느낌 등 기존의 긴자스러움에 대한 응답률은 차이가 보여요.


"최근 변화가 일어나고 있달까요. 아웃도어 웨어를 사러 긴자에 간달지, 신발도 예전엔 하이힐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스포츠 슈즈를 신는달지. 마을의 '캐쥬얼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거예요. 그렇다면 지금이라면 해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니까 시대의 변화와 세대의 전환, 나아가 브랜드의 도전. 이 세 가지가 맞물려 새로운 생활 가치가 등장하고 긴자 거리에 다양성이 생겨난 셈이에요. 카시와기 저널리스트는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리퀴드 소비(Liquid Consumption)' 시대, 젊은 세대가 긴자의 새로운 가치를 끌어낼 것'이라 예측했어요.


"다른 마을과 비슷한 가게가 늘어선다면, 긴자란 거리의 스테이터스(status)가 내려가는 건 당연해요. 엔저에 의한 물가 상승도 긴자의 캐쥬얼화를 가속화하겠죠. 그에 더해, 지금은 '물건'을 소유하지 않는, 렌탈이나 섭스크립션을 선호하는 '리퀴드 소비'의 시대니 젊은 세대일 수록 긴자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갈 거라 생각해요."

-생활 경제 저널리스트, 카시와기 리카



'내일의 MZ'는 ‘시모키타자와’에 가요




도쿄하면, 어디가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한 때는 츠타야 T-SITE가 있는 다이칸야마나나 벚꽃으로 유명한 나카메구로, 보다 전에는 오모테산도나 아오야마가 도쿄 여행의 단골 레퍼토리이곤 했는데요. 그에 더해 혹시 하라쥬쿠, 기억하시나요?


오래된 목조 역사에 드나드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특히나 ‘타케시타 도오리’ 거리는 호객 점원과 관광객이 뒤섞여 정말 한 걸음 떼기도 힘들었는데요. 그런데! 어쩌면 그 풍경도 어제 일이 되어가는지도 몰라요. 재개발이 한창인 도쿄에서, 코로나 난국을 지나며 ‘젊음의 거리’라는 수식이 '하라쥬쿠에서 시모키타자와'로 이동하고 있거든요.



'리로드'와 '보너스 트랙.' 고층 빌딩이 아닌 저층의 마을을 설계하듯 만들어진 상업 시설이란, 거리의 여백을 만드는 일이기도 해요.


서브 컬쳐의 성지, 연극과 카레의 마을, 더불어 후루기의 거리이기도 한 시모키타자와, 지금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먼저, 시모키타자와에는 근래에 전에 없이 짧은 기간 내 새로 생겨난 복합 상업 시설들이 눈에 띄어요.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작가이자 책방 활동가, 더불어 책방 'B&B'의 주인인 우치누마 신타로 씨가 지인과 함께 컬쳐 상업 시설 BONUS TRACK을 세타가야 선로 마을, 세타가야다이타 역 부근에 오픈했어요. 오다큐선이 지하화되면서 그 부지를 살린 공간에 탄생한 '리로드(reload)'는 키타자와 부근에 열었고요. 그리고 그 중앙엔 고가 아래 빈 공간을 활용한 '미캉 시모키타'가 들어섰어요. 이 모든 게 코로나 기간 동안 일어난 일이에요.



'리로드'를 위에서 바라본 풍경. 세타가야다이타, 시모키타자와, 그리고 키타시모키타. 이렇게 모두 세 개의 역을 따라 이어지듯 만들어졌어요.


본래 시모키타자와라면, 작고 오래된 숍들이 좁은 골목길을 따라 뒤죽박죽 뒤섞여 있는 탓에, 미아 되기 참 쉬운 동네이기도 한데요. 심지어 2차 세계 대전 이전의 생활 동선이 아직도 남아있어, 세계적으로도 얼마 되지 않는 '휴먼 스케일'을 간직한 마을이라 이야기되기도 해요.


그런데, 지금 고작 2년 사이에 그런 '좁은길'의 대명사 시모키타자와에 길을 단장한, 질서를 갖춘 숍(시설)들이 연이어 들어선 셈인데요. 이는 전후 개발된 뒤 그대로 방치되어 있던 복수의 노선들을 최근 정리하기 시작한 사업의 영향이 커요. 오다큐 그룹은 지난 2004년 오다큐선의 지하화를 결정하며, 그렇게 생겨난 부지를 중심으로 시모키타자와 남서 출구 앞 지역의 재개발에 들어갔거든요.



케이오 전차가 개발한 시모키타자와 고가 아래 상업 시설. '미캉 시모키타.’


그리고 그건 세 개의 복합 상업 시설을 포함 새로운 거리를 설계하는 일이었는데요. 다시 정리하면 2021년 여름에 'BONUS TRACK'이 완성돼 공개, 같은 해 가을에 '리로드'가 오픈, 그리고 시모키타자와의 유일한 미니시어터 K2를 포함한 또 하나의 상업 복합 시설 '(tefu) lounge'가 순차적으로 공개를 시작, 일부 점포를 제외하고 2022년 1월 20일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어요.


그리고 오다큐는 이 지역 일대를 가리켜 'NANSEI PLUS'라 지칭하는데요. 단순히 초고층 빌딩 몇 개를 개발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마을을 설계하는 일과 같아요. 오래 전 일본 곳곳 각 집안의 부엌 구실을 했던 '마을 상점가'를 연상케 한달까요. '선로 마을' 개발에 참여한 스즈키 이츠코 사업 기획부 제네럴 매니저는 '상냥한 개발'이란 말을 썼어요.


“사람과 관계하는 것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싶다는 마음을 우리 모두 갖고 있어요. 새로운 것을 화려하게 만드는 것보다, 지속가능하고 사랑받는, 개인적으로 '멋있는 개발'보다 '상냥한 개발'이 오다큐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즈키 이츠코 사업 기획부 제네럴 매니저



상냥한 개발과 관계를 품은 '낮은 지붕'의 상점가



넓게는 '난세이 플러스', 그리고 '테라후 라운지'와 '리로드' 등 각각의 이름을 갖고있지만, 전체적으로 마을과 어울리는, 별도의 외벽을 갖지 않는 덕에 근래 화두였던 거리와의 '심리스(seam-less)'를 구현해요.


상냥한 개발. 


그 말을 그대로 반영하듯 '리로드'는 단순한 점포의 출점이 아니라 회유(回遊)와 체류를 컨셉으로 뒷골목과 같은 장소, 얼굴이 보이는 '상점가'를 지향해요.


모두 24개에 달하는 상점에 프랜차이즈 지점은 단 하나 없고, '일어서면 천국(立てば天国, 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충만케 하는 '천국'을 지향하는 술집)'이랄지, '세계 클라스(セカイクラス, 세계 여행을 하는 듯한 체험을 주는 세계 곳곳의 잡화점)', '민텐하오하오(明天好好, 80년대 미국 서부 해안을 중심으로 운영됐던 차이니즈 레스토랑에서 영감을 얻은 극동 아시아 비건 카페)', 그리고 '타케시의 바버(TAKESHI's BARBER)' 등과 같이 이름이 센스가 있고 사람이 보이는 가게들로 채워져 있죠.


그리고 그건 '보너스 트랙'이나 크라운딩 펀딩으로 모든 설계 비용을 부담했던 미니 씨어터 K2를 포함 '테라후 라운지' 역시 마찬가지예요.



근래 도쿄에 만들어지는 상업 시설은 일본 전통의 시타마치(下町) 상점가를 모티브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마 커뮤니케이션, 사람과의 관계를 의도한 방식이겠죠.


도시 개발의 맹점이라면, 그곳에 사람이 보이지 않는달지, 개발에 지워지는 생활의 흔적들이곤 하잖아요. 하지만 '서브 컬쳐'란 말처럼, 지금의 시모키타자와는 '시모키타자와다운 개발', 혹은 앞으로의 도시 개발과 같은 그런 얼터너티브의 도시 계획을 그리고 있어요. 스즈키 씨는 '다시 쓰는 시모키타자와는 어디에도 없는 그곳만의 거리감을 의식한 곳'이라 설명했어요.


"사람과 사람 간의 거리감이 가까운 마을이기에 자연스럽게 숙성되어온 독특한 공기와 냄새. 다양한 가치관을 품어 안으며 이 마을의 관대한 멘털리티가 길러온 연극과 음악을 시작으로 한 다양한 컬쳐. 전체 1.7km에 달하는 오다큐선 '시모키타 선로 마을'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 건 그런 '서브 컬쳐 거리의 역사'예요. 오래 전 모두가 동경하던 시모키타자와의 상냥한 무질서. 이 마을의 얼터너티브의 역사와 문화를 갱신해가기 위해, reload를 통해 거리에 새로운 색을 더해갈 계획입니다."

-'리로드'의 시설 안내에 대한 글 중에서



시모키타자와역은 하라쥬쿠와 함께 가장 오래된 목조 역사가 특징이었는데요. 오다큐의 재개발로 최근 점점 더 편리·깜끔·단정해지고 있어요.


그러니까 도시 개발이 경쟁이라도 하듯 하늘 높이 고층 빌딩을 세우는 가운데, 시모키타자와는 시모키타자와 만의, 그곳에서만 가능한 개발의 내일을 보여주고 있어요. (tefu) lounge의 컨셉이 '마을의 라운지'인 것처럼, reload의 설계를 건축가가 아닌 원예가이자 공원 조성 프로듀서, 그리고 랜드 스케이프 디자이너인 사이토 타이치 씨가 했다는 사실은, 이곳을 다른 도쿄와 차별화된 동네, 오직 그곳에만 존재하는 장소로 만들어줘요.


reload의 상점은 모두 서로 크기를 달리하며 지붕이 겹쳐지는 저층분동형식(低層分棟形式)으로 지어졌고, 24개의 가게는 그렇게 동서로 나란히하며 중앙엔 자연스레 산책의 길이 만들어지는데요. 사이토 씨는 "시모키타자와의 새로운 일상을 그리고 싶었다"고 이야기해요.


“방문한 사람에게는 '분동형식 건축군=상점', 그 사이에 마련된 길을 둘러보며 쇼핑을 하고 식사를 걸어다니며 즐길 수 있게 의도했어요. 각 점포를 잇는 통로에는 테라스 석이나 벤치를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 랜드 스케이프 디자이너, 사이토 타이치



'미캉 시모키타'는 육교 아래 자연스레 생겨나는 공터를 활용해 올 3월 오픈했어요. 시모키타자와는 이미 몇 해 전부터 이런 고가 아래의 빈 자리를 활용한 '마을 활성화' 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공간에 대한 제약이 별로 없기 때문에 다양한 일상의 실험이 가능해요.


이런 걸, 아마 생활의 설계라고 할까요. 그리고 이와 같은, 인간 중심의 자연스러운 방식의 개발은 이미 시모키타자와에 존재했던, 그러니까 과거 사례의 응용, 혹은 계승이기도 해요. 하라쥬쿠 중심의 스트리트 잡지 'TUNE'의 편집장이었고 지금은 빈티지 셀렉숍 'MENEW'를 시모키타자와에서 운영하는, 시모키타자와 20년 주민 나카가와 슌 씨는 시모키타자와가 '후루기의 마을'이 되었던 배경을 이렇게 설명하거든요.


"2010년 전까지는 후루기의 거리라 불리기는 해도 실제 그렇게 후루기야가 많지는 않았어요. 그저 극단이 점점이 생겨나면서 극단 사람들이나 밴드하는 이들이 모이며 독자적 컬쳐가 형성된 정도였죠. 하지만 2010년에 센토 '하치방유'가 문을 닫은 자리에 후루기숍 'NEW YORK JOE'가 생긴 이후 후루기숍들이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했어요. NEW YORK JOE란 이름은 '뉴-요크죠(入浴所)'를 그대로 영어로 표기한 거에요.(웃음) 2011년에는 상점가가 주축이 되어 '시모키타자와 카레 왕좌 결정전'을 주최하며 카레 마을이란 수식도 갖게 됐죠."

-(전) 잡지 TUNE 편집장, 빈티지숍 MENEW 대표, 나카가와 슌



목적 없는 산책은 '마을의 내일'로 이어진다



선로를 덜어내고 남은 빈 터(空き地)에선 공사 전까지 다양한 상점, 이벤트, 축제가 열리곤 했어요.


건물이 없어지고 새로 생기기 바쁜 도시에서 어제를 잊지 않기 위해 入浴所를 NEW YORK JOE라 쓰는 센스. 그런 게 어쩌면 내일을 살아가는 마을의 지혜, 작은 실천이 아닐까요. 나카가와 씨는 지금의 하라쥬쿠와 시모키타자와, 마치 '젊음의 거리'란 타이틀을 주고받은 것과 같은 두 마을의 오늘에 대해 '거리가 가게에 가려지지 않는다는 것의 중요함', '거리 자체가 하나의 미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의 고유성을 이야기했어요.


말하자면, 하라쥬쿠는 크레페를 먹으러 가는 곳, 코로나 직전엔 타피오카를 사마시며 인스타에 올릴 사진을 찍는 곳이었다면, 시모키타자와는 문득 들어간 곳에서 점심을 먹고 거리를 걸으며 일정에 없던 가게에서 옷을 사고, 때로는 영화를 보거나 책을 구경하기도 하는, 그러니까 마을의 마을로서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그로인해 행동 반경의 스펙트럼이 다르다는 이야기인데요.



사진은 너무나 극단적인 예지만, 하라쥬쿠가 활기와 에너지로 8090년 젊음을 견인했다면, 시모키타자와는 보다 여유와 함께하는 내일을 그리고 있어요.


하라쥬쿠는 2022년 골든위크 연휴에 반짝 인파로 북적였지만, 폐점하는 가게가 늘어나며 빈 가게가 곳곳에 보이거든요. 심지어 '타피오카 붐과 함께 떠올랐다 시들었다'는 이야기까지 들려요. 역시나 지속가능한 마을로서 문화와 교류는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유산이 아닐까요. 마을이 지속하기 위해선, 일회적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하는 생활의 기반'이 우선 필요해요.




나카가와 씨 역시 시모키타로 생활 반경을 옮긴 건, 그런 소속감이 이유였어요. 하라쥬쿠 잡지를 만들다 시모키타자와에 거주하며 그곳에서 후루기숍을 운영하는 나카가와 씨의 역사는, 어쩌면 그 자체가 지금의 하라쥬쿠-시모키타자와 사이의 지형 변화를 보여준다고 볼 수도 있어요. 그는 컬쳐라는 건, 문화가 자라는 거리란 '목적 없는 일상이 자유롭게 유랑하는 장소'라 말했어요.


"마을에 오는 목적이 명확하지 않는 인상을 시모키타자와에서는 느껴요. 그곳의 거리를 걷는 것 만으로, 그 자체가 미션으로 성립하죠. 조금만 알아보고 들어간 카레집이랄지, 대충 돌아다니다 문득 들어선 후루기야처럼, 그 날의 스케쥴은 거리를 산책하면서 형성되는 경향이 시모키타자와엔 강해요.


반면, 하라쥬쿠는 하나하나 가게에 가겠다는 목적이 확실하기 때문에 만족감은 금방 얻을 수 있지만, 그곳에서 볼일을 마쳤다면 그걸로 끝이에요. 아마 집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겠죠. 20년 전 하라쥬쿠는 '스냅 문화'가 번성했기 때문에 사진을 찍어주지 않을까 싶어 의미없이 그저 걷는 사람들이 많았거든요. 지금은 컬쳐가 변해서 하라쥬쿠를 산책하는 의미는 점점 희미해진 듯한 기분이 들어요."

-나카가와 슌, 'TUNE' (전)편집장, 후루기 빈티지숍 'MENEW' 대표이자 NON TOKYO 디렉터



오다큐센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벽면엔 나가바 유의 그림이 있어요. 역앞의 크기와 상관없이 누굴 기다리거나 멍~하거나, 하릴 없이 머물 장소가 있다는 건 도시의 여백이자 곧 상냥함이라 느껴요.



시부야를 editing, '시부야다움'을 설계하다




이번엔 시부야. 도쿄가 백년에 한 번이라는 재개발이 한창이지만, 시부야는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의, 가장 빈번한, 그리고 가장 격심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지역인데요. 2022년 초에 올해 10주년을 맞는 상업 시설 '히카리에'에선 시부야를 테마로 한 전시가 열렸어요.


히카리에가 201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프로젝트 'SHIBUYA WANDERING CRAFT'가 이번엔 '시부야'를 주제로 삼은 셈인데요. 본래 이 기획은 '시부야다움'을 축으로 시부야의 새로운 발견하고, 만남의 장을 마련해, '리얼 타임'의 시부야를 발신한다는 목표를 가져요. 히카리에 8층 'Creative Space 8/'에서 개최됐고, 본 시설의 지난 10년을 돌아보는 토크 이벤트랄지, 인공 잔디에 시부야 뒷골목을 이미지한 프리마켓 등이 열렸는데요.




무엇보다 이번엔 나가오카 켄메이 씨가 운영하는 D&DEPARTMENT에서 공식 트래블 시리즈북 '시부야 편'을 펴냈어요. 보통의 도도부현 단위로 매거진을 내는데 이번에는 특별히 동네 단위로 매거진을 낸 거죠. 그리고 이번 '시부야 편'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대학생 부터 50세 정도의 시민 23명의 워크숍을 통해 제작됐는데요. 각자가 느끼는 '시부야다운 곳', '시부야에 중요한 메시지를 전할 것'이란 공통된 과제를 바탕으로, 취재 약속을 하고, 인터뷰를 진행, 사진과 촬영까지 마쳐 원고를 완성했다고 해요. 그러니까 'd-Travel 시부야'는, 23명의 잡지 만들기 체험의 결실이기도 하죠.




책은 레스토랑과 숍, 호텔과 사람 등 6개의 테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시부야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놀러온 사람, 일용직으로 시부야를 찾는 이들 등 시부야 거주자가 아닌 사람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요. 거주 인구보다 유동 인구가 만들어내는 '마을다움.' 그런 게  곧 시부야다움 이기도 하거든요.


그에 더해 d-식당의 '시부야 정식'이랄지, '마루키야 쇼텐'의 오래전 실제 존재했던 '하치코 소스(하치코 동상의 그 하치코)'를 뿌리는 포테이토 샐러드 등 시부야에 접점을 둔 신메뉴가 공개했고, 시부야에서 치즈를 직접 만드는 치즈 공방 'SHIBUYA CHEESE STAND'의 스토랏챠테라(STRACCIATELLA)를 플레이트 메뉴로 제공하기도 했어요. '히카리에'에 입점된 '시부야OO서점(渋谷○○書店)'은 각 책장(방) 주인들이 각각의 시점으로 선정한 시부야 관련 서적의 코너도 마련했죠.




역시나 마을을 완성하는 건, 사람, 그리고 문화일까요. 잡지는 책 속에 등장한 가게나 토큐 계열 상업 시설 등 시부야 내 40곳에서 무료 배포가 되었어요. 책 속 가게를 찾아 도장을 받아오는, 스탬프러리 이벤트 '시부야 빙글빙글(渋谷ぐるぐる)'도 진행했고요.


마을을 돌아다닌다는 것, 거리를 산책한다는 것. 참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바쁜 도시를 살면서 좀처럼 하기 힘들잖아요. 게다가 고층 빌딩이 빼곡한 도심이라면 더 말할 필요도 없는데요. 여기저기 공사중이 아닌 곳을 찾는 게 더 힘들 것 같은 시부야. 하지만 기대되는 건, 현재 진행중인 '시부야 2쵸메 재개발'이 완공되는 2024년이 되면, '히카리에'에서 출발 아오야마와 오모테산도, 그리고 시부야3초메까지 걸어서 갈 수 있게돼요. 엘레베이터를 타거나 길을 건너거나 그런 수고스러움 하나 없이 말이에요. 무슨 이야기일까요. 시부야는 지금 걷기 시작했어요.



걷기 시작하는 시부야, 마을의 '회유성'을 짓다



시부야 쪽에서 '브릿지' 입구. 다이칸야마, 에비스로 향하는 입구가 되기도 해요.


시부야를 좋아하지만 시부야가 힘든 사람, 많지 않을까요. 유동 인구도 많지만 지하철 노선은 거미줄에 육교도 그만큼 많아 이동이 참 쉽지 않은 게 시부야인데요. 실제 이런 열악한 보행 환경은 시부야의 오랜 과제이기도 했어요. 그래서 요즘, 백년에 한 번이라는 재개발을 진행하며 시부야구가 제시하고 있는 게 바로 '입체적 보행자 네트워크의 정비와 강화'예요.


고층 빌딩이 늘어나면서 더욱 악화될 보행 조건을 공중의 연결 통로랄지, 언덕이나 계단의 조성 등을 통해 해결하는 계획이에요. 몇 년 전에 시부야에 생긴 호텔 '시부야 브릿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시부야 남쪽 출구부터 다이칸야마, 에비스를 잇는 이미지로 설계된 곳이었어요.



시부야2쵸메 재개발 현장. 히카리에 3층과 연결 통로를 위한 작은 광장이 만들어져요.


모두 두 동의 시설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고층(7층)이지만 다른 한 동은 고작 3층에 불과했고 '잇다'를 형상화하듯 길게 뻗은 수평 구조였는데요. 이와 같은 시도는 재개발 공사 현장 곳곳에서 진행중이에요. 2020년 첫 삽을 뜬 '시부야 2쵸메 재개발' 역시, 새로 들어서는 높이 120m 빌딩의 컨셉은 '시부야와 아오야마·오모테산도를 잇다'란 의미의 'TSUNAGI-BA'거든요.


'마을과 마을, 사람과 사람, 문화와 문화, 마을과 사람을 잇다'를, 민관 협력으로 새로 건축하는 빌딩에 포함시키는 게, 지금 시부야 재개발의 공통점이기도 해요. 그렇게 이 빌딩이 완공되는 2024년엔, '히카리에' 3층 연결 통로에서 시작해 아오야마도, 오모테산데도, 그리고 시부야 3쵸메도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돼요.



브릿지의 B동에서 출발하면 다이칸야마, 에비스로 이어지는 산책이 가능해요.


처음엔 연결 통로 찾느라 헤맬지 모르지만, 점점 높아지는 도시에 필요한 건 걷는 '보행의 인프라'가 아닐까요.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마을을 걷는다는 건 곧 살아가고 있음을 감각하게 하거든요. '심리스(seam-less) 보행자 공간'의 설계를 포함한 '시부야 2쵸메' 개발 담당자인 토큐(東急)의 타나카 코키치 씨는 지역 간의 '이어짐'이 완성되면 "빌딩으로서도 시부야 역의 '활기참'과 아오야마 오모테산도 쪽의 현관으로서의 '차분함'을 겸비하게 되는 효과를 가진다"고 설명했어요.


너도 좋고 나도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고라는 거예요. 그리고 여기서 '잇는다'라는 건 비단 지역 만의 이야기가 아니겠죠. '마을을 통해 너와 나의 교류를 만든다', 그런 내일을 향한 첫 걸음이 되어줄지 몰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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